미디어커뮤니케이션

인터넷과 미디어 소비 변화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

기존 TV 방송 중심의 미디어 소비가 넷플릭스, 유튜브, 디즈니+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다. 이들 플랫폼은 온디맨드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며, 소비자는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또한, 광고 기반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AVOD)와 구독 기반 모델(SVOD)이 공존하면서 다양한 선택지가 제공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뉴스 소비 영향

전통적인 신문과 방송 뉴스 소비가 감소하고, 트위터(X),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뉴스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정보의 빠른 확산을 가능하게 하지만, 동시에 가짜 뉴스와 허위 정보의 확산 문제도 발생시키고 있다.

개인화된 콘텐츠 추천 시스템

AI 알고리즘이 발전하면서 넷플릭스, 유튜브, 스포티파이 등은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고 있다. 이러한 개인화 기술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특정 관심사에만 갇히는 '필터 버블' 현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짧은 영상 콘텐츠의 인기

틱톡,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와 같은 숏폼 콘텐츠 플랫폼이 인기를 얻고 있다. 1~3분 이내의 짧고 강렬한 콘텐츠가 소비자의 주목을 끌며, 기업과 브랜드도 이에 맞춰 광고 및 마케팅 전략을 변화시키고 있다.

메타버스와 가상 현실 미디어

VR(가상 현실)과 AR(증강 현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메타버스 내에서 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등장하고 있다. 가상 공간에서 영화 감상, 공연 관람, 뉴스 소비가 가능해지며, 기업들은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